- 장소  욕지면 동항물양장 일원 

 - 기간  2022. 10. 1 (1일간) 

 - 주관  욕지개척기념사업위원회 

 - 주요행사  전마선 노젓기체험, 고구마구워먹기체험, 맨손고등어잡기체험 등 

 - 핵심키워드  통영시, 욕지도, 고구마, 고등어 


욕지면은 욕지개척기념사업위원회(위원장 김명환)를 중심으로 욕지개척 134주년 기념 「제27회 욕지 섬문화축제」를 오는 10. 1.(토) 욕지면 동항물양장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축제는  “고구마, 고등어와 함께! 행복한 오감만족”을 주제로 하여 욕지 개척을 기념하는 개척제와 축제 개막식 및 1부·2부 행사를 중심으로 공연, 대회, 체험, 견학,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제27회 욕지 섬문화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에 이어 전마선 노젓기, 윷놀이, 줄다리기, 마라톤 등 각종 대회와 고등어 맨손잡기, 노젓기체험, 비치코밍, 주요 먹거리 시식 등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골목길 옛 사진전, 섬 문화전 등 작품 전시와 레크레이션 등 부대행사를 통해 축제에 참여하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대회 프로그램 중 오후 3시 경 시작하는 마라톤대회의 경우 욕지일주도로의 완전 개통을 기념하고자 새로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행사장에서 출발하여 노적마을·통단마을·야포마을 간 새로이 조성된 일주도로를 메인 코스로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한국섬섬문화예술창작회에서는 9. 29.(목)부터 10. 5.(수)까지 7일 간 통영시립욕지도서관 2층에서 「섬 문화전」을 열어 회화, 캘리그라피, 공예, 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전시를 통해 섬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따뜻한 감동과 여운을 선사할 계획이다. 

  조양우 욕지면장은 “많은 분들이 금번 축제에서 욕지라는 아름다운 섬을 온전히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며, “다채로운 행사준비와 더불어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써 금번 제27회 욕지 섬문화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